본문 바로가기
IT와 꿍짝

제가 경험한 스크럼입니다. – 일일 스크럼 미팅 위주. 마스터 리더

by 해피비(Happy plan B) 2022. 10. 17.
반응형

안녕하세요. 누군가에게 기댈 수 있는 곳이 되길 바라며, 함께 할 수 있는 일상 공유로 SNS에 컨텐츠를 만드는 행복랜드 행부장(HappyLandHB)입니다.
제가 경험한 스크럼입니다. (일일 스크럼 미팅 위주)

출처: https://www.scrum.org/resources/what-is-scrum


글을 보시기 전에 공감하트 클릭 부탁드립니다. (위 혹은 아래에 위치)

1. 스프린트 계획
– 진행할 스프린트를 계획합니다. 중요와 일반으로 나누어 진행합니다.

 

2. 스프린트마다 (아침에) 일일 스크럼 미팅(Daily Scrum)을 진행합니다. 스크럼 리더 주관하여 진행합니다. (보통은 PL분들이 겸직해서 진행)
– 매일 아침 출근 후 20분 내외 시각에 약10분간 공지사항, 진행상황 공유 회의
– 모든 팀원 참석
– 완료한 업무, 할 업무 등을 이야기(문제점 등은 경중에 따라 별도 시간에 할 수 있음)

 

3. 스프린트 리뷰 (Sprint Review)
– Lessons Learned(교훈)
: 스크럼 마스터는 스프린트 동안 잘된 점, 아쉬운 점, 개선 점 등을 찾기 위한 회고 진행 가능
– 스프린트 목표 달성 여부 확인을 위해 작업 진행과 결과물 확인
– 스크럼 팀은 스프린트 동안 작업한 결과를 참석자에게 데모하고 피드백을 받음
– 고객이 참여하는 것도 좋음(생각보다 고객이 바뻐서 참석을 못함)

 

* 실제 아래와 같은 스크럼 추구 가치를 하려면 많은 제약들이 해결되야겠죠.

팀의 구성이 많은 하청업체 직원으로 구성되며, 현장대리인이 다른 팀에 있는 경우는 많은 부분이 쉽지 않습니다.

 

* Scrum의 추구 가치(출처: https://medium.com/dtevangelist/scrum-dfc6523a3604 / https://scrumguides.org/docs/scrumguide/v2020/2020-Scrum-Guide-Korean.pdf)

용기 : 옳은 일을 할 수 있도록 팀원간 갈등과 도전을 위한 용기를 가져라!
(설명 : 해당 기능이 이해가 안되거나 문제가 있다면 말할 수 있어야 하고, 더 일을 잘 할 수 있는 환경을 요구하고, 자신의 신념을 설득 시켜야 한다. 또한 도전적으로 시도해보는 용기와 완료 할 수 없는 업무량이라고 모두 말 할 수 있어야 한다.)

 

집중 : 할 일을 하라. 모든 노력과 기술은 성공을 위해 집중하고, 그 외는 걱정(신경쓰지) 마라!
(설명 : 한번에 하나의 일부터 마무리하고, 업무에 집중 할 수 있도록 불필요한 회의 참석은 지양하며, 루틴한 반복 작업은 제거 하거나 자동화해야 한다.)

 

약속(헌신/책임) : 팀의 목표 달성을 위해 개개인이 공약한 목표 달성을 위해 팀에 헌신하며, 이를 달성 위해 필요한 모든 권한을 부여하라!
(설명 : 개인보다는 팀성과 달성이 우선이고, Value 있는 SW를 개발 할 수 있게 최대한 지원과 권한이 필요하다.)

 

존중 : 경력과 경험이 사람을 만든다. 팀원들을 존중하라!
(설명 : 개개인별로 장단점이 있고, 그 사람이 그렇게 할 수 밖에 없는 이유가 있을것이다.)

 

투명성/개방성 : 프로젝트에 대한 모든 내용을 투명하게 공개하라!
(설명 : 제품백로그, 스크럼 회의, 스프린트 리뷰를 통해 공유되며, 자신에게 불리해도 숨기지 않고 도움을 요청한다.)

감사드리며…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하트 클릭 부탁드립니다. (위 혹은 아래에 위치)

오늘 더 행복하시길.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