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yProject/MSA

성공적인 운영 중인 레거시 시스템을 클라우드 네이티브(Cloud Native)로 전환하기 위한 추진활동(MicroService Architecture)

by 해피비(HappyB, Happy plan B) 2024. 1. 30.
반응형

안녕하세요. 행복랜드 해피비(HappyLand-Happy planB, HappyLandHB)입니다.

정보시스템 클라우드 네이티브 구축을 위해 크게 아래 4가지 순서를 고려해야 합니다.MSA(MicroService Architecture) 고려

1. 전환 대상 정보시스템 클라우드 네이티브 환경 구축
2. 전환 대상 정보시스템 데이터 정비 및 이관
3. 전환 대상 정보시스템 서비스 개선 및 기능 고도화
4. 해당 기관(행정·공공기관 등) 정보시스템 클라우드 시범운영 및 안정화

출처: 아래 첨부 참조

레거시 시스템을 필요에 따라 조금씩 떼어내 점진적으로 MSA로 이행하는 방식으로 하시는 걸 권장합니다. 언제까지 무조건 해야한다는 것을 전제로, 미루고 미루어둔 숙제 하듯이 하다보면 분석, 설계보다 실행을 먼저하게 되고, 그러다 보면 전체를 MSA로 변환하는 방식을 하려고 합니다. 새롭게 도입하는 개발을 너무 쉽게 짧은 시간을 갔고 접근하지 마시길 바라며... 기존의 정보공학 방법론으로 하면 실패하기 좋아요. 애자일이 꼭 도입되어야 하며, 프로젝트가 크면 의사소통 툴과 자동화 툴이 보완적으로 필요합니다.
글을 보시기 전에 공감하트 클릭 부탁드립니다. (위 혹은 아래에 위치)

저는 누군가에게 기댈 수 있는 곳이 되길 바라며, 함께 할 수 있는 일상과 엑셀/영상편집 등 IT 컨텐츠를 만들고 있어요.

상세히 알아보겠습니다.


클라우드 네이티브란: 애플리케이션 개발을 위한 소프트웨어 방식으로서 확장성, 안정성, 고성능을 갖춘 기본적인 개발 방식과 그 특성을 의미하며, 애플리케이션과 서비스를 클라우드 아키텍처에 따라 조정하는 데 사용됩니다.
(출처: hp사이트, https://www.hpe.com/kr/ko/what-is/cloud-native.html )

1. 전환 대상 정보시스템 클라우드 네이티브 환경 구축

1) 클라우드 네이티브 상세설계 결과 확인
2) 상세설계 전환대상기관 최종 협의
3) 클라우드 네이티브 서비스 개발 환경 구성
4) 클라우드 네이티브 서비스 운영 환경 구성
5) 클라우드 네이티브 아웃터아키텍처 구성
6) 보안영역 인프라 신규 구축


2. 전환 대상 정보시스템 데이터 정비 및 이관

1) 데이터 정비 및 이관 대상 분석
2) 데이터 정비
3) 데이터 이관 및 검증


3. 전환 대상 정보시스템 서비스 개선 및 기능 고도화

1) 서비스 개선 요구사항 분석
2) 서비스 개선 기능 설계
3) 서비스 개선 기능 구현
4) 클라우드 네이티브 기반 서비스 테스트


4. 해당 기관(행정·공공기관 등) 정보시스템 클라우드 시범운영 및 안정화

1) 클라우드 네이티브 기반 서비스 시범운영
2) 클라우드 네이티브 기반 DevSecOps 체계검증
3) 클라우드 서비스 이용지원 계약체결

출처: microsoft, learn.microsoft.com/ko-kr/azure/architecture/guide/architecture-styles/microservices

(여기서 부터는 지극히 사적인 얘기입니다.) 위에서 나열한 과정이 무지 복잡하지만 돈만 있으면 쉽게 된다고 생각하는 높으신 분들이 많습니다. 그런데 여기서 우리는 한가지 놓친 부분이 있습니다. MSA를 포함한 클라우드네이티브로 바로 레거시전산실 환경에서 개발된 시스템 소스로 옮길 수 있다고 합니다. 1.5배 내외의 비용만 생각하면 된다는 통계 오류를 용감히 사용합니다. 전문가 집단의 이론으로 무장해서 하는건 아닌지 묻고 싶습니다.

 
참고: 나라장터 제안요청서(클라우드 시스템 전환 사업)

 초창기 도입하는 방식의 개발자들이 얼마나 있을까요? 몇년 전 참여했던 프로젝트에서는 운영 중인 시스템 기준 화면설계서를 현행화하여(없을시 작업) 국내에서 만들어 개발자가 많은 외국에 개발 의뢰를 한 경우가 있어요. 단순히 비용을 줄이는 것이 목적이 아닌, 국내 개발자 구하기가 어려워서가 아닌건 아닌지, 지금의 국내 개발자분들을 보면서 반추하게 됩니다. 즉, 위해서 3, 4번에 가는 단계까지 엄청난 시행착오(잘하고자 앞으로 나갈수록 그레이 영역이 발견)와 예상 외의 비용을 써야 할 겁니다. 먼저 레거시 시스템을 분리(DBMS부터)하는 작업을 가지시고 시간을 두고 하시는 것을 권장합니다. 넷*릭스, 배**족에서 했다고 너도 나도 하는 부분을 잊지 마시길.

레거시 시스템을 필요에 따라 조금씩 떼어내 점진적으로 MSA로 이행하는 방식을 검토시 꼭 우선순위에 두시길.


참조 첨부 파일입니다.

MSA.jpg
3.03MB

감사드리며…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하트 클릭 부탁드립니다. (위 혹은 아래에 위치)

오늘 더 행복하시길.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